르노코리아 신차 `그랑 콜레오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탑재

르노코리아의 신차 `그랑 콜레오스`가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전 세계 최초 공개된 가운데, 이 신차에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자동차에 최적화된 차량용 브라우저를 개발해 르노코리아 D SUV 그랑 콜레오스에 탑재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지난 2월 르노코리아자동차∙드림에이스와 체결한 `자동차용 웹 플랫폼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이다.

그랑 콜레오스
(자료= 르노코리아)

우선, 그랑 콜레오스에서는 웨일 차량용 브라우저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음악 스트리밍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웨일 차량용 브라우저는 자동차 내부의 하드웨어 시스템과 웹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자동차 환경에 맞게 최적화된 브라우저다. 이용자가 차량에서도 손쉽게 웹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 탭 기능’을 제거하는 등 직관적인 UI를 구현했다.

(자료= 네이버)
(자료= 네이버)

웨일 차량용 브라우저는 호환성이 높아 자동차 하드웨어나 OS의 제약 없이 이용자에게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동일한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웹 기반이 아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경우 해당 OS에 맞는 앱을 따로 개발하고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웨일 차량용 브라우저에서는 웹 표준에 맞춰 손쉽게 웹 앱을 개발해 탑재할 수 있어 서비스 확장성도 높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르노코리아는 이용자에게 한층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그랑 콜레오스 인테리어
(자료= 르노코리아)

한편, 그랑 콜레오스에 적용한 `openR(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은 국산 모델 최초로 동승석까지 디스플레이를 확장했다. 총 3개의 12.3인치 스크린이 부드럽게 이어진다.

동승자는 블루투스 이어폰만 연결하면 독립적으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디즈니플러스, 티빙 등 cinema(시네마) OTT 서비스, 네이버 `웨일` 웹 브라우저를 통한 유튜브, SNS, FLO(플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 TMAP(티맵) 내비게이션과 25.6인치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도 탑재했다. 차량 전자시스템을 원격으로 업데이트하는 FOTA(Firmware Over The Air)는 평생 무료로 제공된다.

그랑 콜레오스
(자료= 르노코리아)

또한 그랑 콜레오스는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2종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그랑 콜레오스에 탑재한 새로운 버전의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동급 최고 용량의 배터리(1.64kWh)에 하이브리드 전용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를 결합했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245마력으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가솔린 모델은 2.0리터 터보 직분사 엔진(최고출력 211마력 / 최대 토크 33.1kg.m)과 7단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가솔린 모델의 에스프리 알핀 트림의 경우 전륜구동 2WD 모델과 함께 4WD 모델도 제공한다. 그랑 콜레오스의 4WD 모델은 세계적인 명성과 높은 신뢰를 자랑하는 보그워너(BorgWarner)의 6세대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그랑 콜레오스
(자료=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자료= 르노코리아)

르랑 콜레오스는 6월 27일(목)부터 2024 부산모빌리티쇼 르노코리아 부스 및 전국 전시장에서 사전예약을 실시한다. 올 가을 중 고객 인도가 시작될 예정이다.

/autoalignment

함께 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