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전기차 시대… 현대차와 기아, 유니휠 최초 공개
내연기관 자동차의 동력은 폭발적인 엔진의 힘이 변속기로 전달되며 각 바퀴로 동력이 배분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전기차 또한 마찬가지 원리로, 전기모터와 감속기 등을 통해 구동 전달 시스템이 차량을 굴린다.
그런데, 오랜 기간 바뀌지 않았던 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역사가 새로 쓰일 것으로 주목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11월 28일(화) `유니휠(UNI WHEEL) 테크데이`를 개최하고,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에 변화를 불러올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이하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먼저,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구동 시스템을 고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이 기술이 적용되면, 미래 모빌리티 전반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구동 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PBV(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모은다.
또한, 좌우 휠 사이 확장된 공간을 트렁크나 프렁크 등 추가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지금의 좌석 배치를 탈피해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디자인의 가능성 부분도 주목된다.
이와 함께, 주행거리가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 즉, 차체 크기를 늘리지 않더라도 대형 전기차 이상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주행거리뿐 아니라 고객 탑승공간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체 바닥에 배치되는데, 이 때문에 차고를 높여 설계하거나 이마저 불가능할 경우 배터리 부피만큼 승객 공간이 축소되는 한계가 있다. 그런데, 유니휠을 적용하고 그에 따라 배터리 패키징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승객의 탑승공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바쁘고 지친 현대인들의 삶. 보다 편안하고 여유로운, 달리는 또 하나의 안방 같은 공간에서 승객은 자신만의 프라이빗한 공간과 시간을 활용하고 새로운 쉼과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기술 발전의 방향과 완성도가 주목된다.
한편,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했으며,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으며,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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