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기반 한정판 스페셜 시리즈 2종 공개

페라리가 SF90 스트라달레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한정판 스페셜 시리즈 △SF90 XX 스트라달레(SF90 엑스엑스 스트라달레) △SF90 XX 스파이더(SF90 엑스엑스 스파이더)를 공개했다. 

두 차량은 V8 엔진을 탑재한 PHEV 모델로 각각 799대, 599대만 한정 생산된다. 

파워트레인

“페라리 차량 중 가장 높은 성능 수치”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우선,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파이더는 스페셜 버전의 콘셉트를 담은 페라리 차량 중 가장 극단적 형태로, 페라리 공도용 차량의 성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SF90 XX 스트라달레는 SF90 스트라달레와 SF90 스파이더의 PHEV 레이아웃을 계승했는데, 앞차축에 있는 2개의 독립적인 전기모터 그리고 후방의 엔진과 기어박스 사이에 있는 1개의 전기모터, 즉 3개의 전기모터가 V8 내연기관과 통합되어 있다. 

이 구성을 통해 차량은 최대 1,030cv(SF90 스트라달레보다 30cv 증가)의 출력을 내는데 이는 페라리 차량 중 가장 높은 성능 수치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또한 △SF90 XX 스트라달레의 고성능 리튬 이온 배터리는 3개의 모터에 동력을 공급해 순수 전기 모드에서 25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내연기관이 꺼지면 프론트 모터로 최대 135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여기에 △SF90 XX 스트라달레와 △SF90 XX 스파이더는 SF90 스트라달레에 처음 등장했던 8단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를 그대로 사용했다. 그러나 기어 변속 로직은 크게 달라졌다. 페라리 데이토나 SP3에 도입됐던 특허받은 로직을 사용해 가속 성능이 향상됐고, 또한 중/고속 회전 속도에서, 고성능 주행 시 리프트오프(lift-off) 상황에서 나오는 특유의 소음과 유사한 배기음을 발생시켜 기어 변속 사운드를 개선했다. 

스타일링

“레이싱카가 가진 전형적인 롱테일 실루엣”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트라달레는 SF90 스트라달레의 가장 극단적인 버전이다. 따라서 차량의 설계 기준은 트랙용 차량을 따르되 공도용으로 승인 받을 수 있도록 보정됐다. 즉, △SF90 XX 스트라달레는 단순한 스페셜 버전이 아니란 뜻이다. 이 차량은 최초의 공도용 XX 모델로, 페라리 트랙 기술의 정수와 공기역학 효율성, 출력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가 디자인한 △SF90 XX 스트라달레는 SF90 스트라달레의 공학기술을 한 데 모아, 더욱 극단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스타일링 센터와 기술 부서의 긴밀한 시너지 관계를 바탕으로 차량 디자인의 상당 부분이 개선됐는데, 주된 목표는 SF90 스트라달레의 다운포스를 증가시키는 것이었다.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특히 △SF90 XX 스트라달레 디자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리어 윙이다. 공기역학을 고려해 특별히 재설계된 테일은 더욱 날렵해져서 레이싱카가 가진 전형적인 롱테일 실루엣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인터쿨러의 공기 흡입구도 더 커져서 공기를 훨씬 효율적으로 라디에이터 방향으로 유도한다. 

△SF90 XX 스트라달레에서 화살표 모양의 프론트 윙 콘셉트는 그대로 유지됐다. 그리고 윗부분의 높이가 훨씬 더 낮아진 헤드라이트는 외부에 있는 2개의 수직 윙과 통합됐다. 이를 통해 새 차량의 정신을 반영한, 더욱 기하학적인 형태가 탄생했다. 이 전방 영역에서 또 다른 새롭게 특징적 요소는 공기흡입구에서 두드러지게 보이는 2개의 윙이다. 

위용 있는 자태로 낮은 곳에 위치한 이 윙들은 마치 둥둥 떠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차가 더 넓어 보이고 다른 차량보다 지면에 훨씬 밀착돼 있는 것처럼 보인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한편, △SF90 XX 스파이더의 경우,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는 차량 후방의 디자인을 수정한 한눈에 △SF90 XX 스파이더임을 알아볼 수 있는 개성 있는 아키텍처를 구현했다. 차량 후방에는 가장 많이 사랑받는 페라리 전통 중 하나인 플라잉 버트레스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차량 전방의 화살표 모양 테마와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플라잉 버트레스에 의한 시각적 효과는 차량 앞쪽까지 확장되어 △SF90 XX 스트라달레와는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선사한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특히 측면에서 볼 때 차량의 무게 중심은 더 낮아 보인다. 이는 플라잉 버트레스의 위치가  △SF90 XX 스트라달레보다 낮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루프가 올라가면, 롤바는 루프와 매끄럽게 연걸되어 하나가 된다. 롤바처럼 톱(top) 부분은 탄소섬유로 되어 있다. 페라리의 접이식 하드톱 매커니즘 덕분에 최대 45km/h의 속도에서 톱을 여는 데 단 14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때문에 탑승자들은 날씨에 상관없이 마음껏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엔진 사운드

“레이싱 영혼을 더욱 부각”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트라달레의 사운드트랙은 다시 설계되어 차량이 가진 레이싱 영혼을 더욱 부각시켰다. V8의 모든 회전수 범위에 걸쳐 훨씬 더 풍성하고 깊은 사운드를 내고, 음향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핫 튜브 시스템(배기 시스템에 설치되어, 엔진 음향을 조절하고 향상시키는 역할을 함)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연소 파동을 실내로 전달해 고주파 음역을 강조함으로써 궁극으로 진화한 페라리 V8 엔진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또한 혁신적인 소재의 사용으로 시스템 음향은 더욱 선명해 졌고, 이로 인해 페라리 V8은 놀라울 정도로 풍부한 폭발음을 낸다. 흡기 플레넘(환기시켜야 할 공간에 신선한 공기를 대기압보다 높은 기압으로 불어넣어, 혼탁한 공기를 배출시키는 장치)에 연결된 튜브는 재설계되어 캐빈의 벌크헤드(캐빈과 엔진실 사이에 위치한 벽)에 더욱 가깝게 배치됐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이를 통해 엔진은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해 원하는 토크를 전달함으로써 더욱 날카롭고 거친 하모니를 선사한다. 공명기(특정한 진동수의 소리에만 울리도록 만들어진 기구)의 위치는 엔진에 더욱 가까워져 풍부한 화음을 선사하고 소리의 밀도는 높아졌다. 

핫 튜브 시스템도 개선되어 사운드 품질이 한층 향상되었는데 특히 중회전 속도에서 최상의 음질을 전달한다. 차량이 한계점, 즉 최대 파워를 발휘하는 지점에 가까워질 때는 소리의 품질과 강도가 점진적으로 부드럽게 증가된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한편, 페라리는 지난 20여년 동안 스페셜 버전 콘셉트를 발전시켜 왔으며, 해당 차량 중 대다수 모델이 페라리 제품군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488 피스타와 812 컴페티치오네를 들 수 있다. 또한 페라리는 지난 20년간 XX 프로그램도 개발해 왔다. 선별된 전문 고객 드라이버들에게 공도용으로 승인되지 않았으나 트랙에서 한계 상황까지 운전할 수 있는 익스트림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XX 프로그램을 통해 생산된 모든 모델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그 중 가장 최신 모델은 FXX-K EVO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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