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의 패기…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A-클래스”

브랜드 라인업에서 세그먼트는 아래에 위치하고, 상대적으로 크기는 작지만, 존재감만큼은 만만치 않은 그런 모델들이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세단 라인업에서는 A-클래스가 그런 모델이 아닐까.

A-클래스는 안전성과 효율성,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앞세운 모델로, 지난 2019년 4세대 해치백 모델이 국내에 공식 출시된 바 있으며, 기존 해치백으로만 구성됐던 A-클래스 라인업에 새롭게 도입된 최초의 세단으로 A-클래스 세단이 지난 2020년 국내에 출시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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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확실한 아이덴티티

(자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해치백과 세단으로 함께 돌아온 신형 A-클래스. 이번 국내 시장에는 `더 뉴 A-클래스 해치백`과 `더 뉴 A-클래스 세단` 부분변경 모델로 새롭게 등장했다. 

먼저,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에서는 새롭게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보닛 위의 2개의 파워 돔이 최신 스타일을 감각적으로 담아낸 모습이다.

(자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또한, 날렵한 `샤크 노즈` 디자인과 크롬 소재로 마감된 프론트 에이프런 및 벨트 라인 덕분에 콤팩트 세그먼트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강조됐으며, 후면부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리어 디퓨저가 적용됐다.

특히, 이번 부분변경 모델에는 경쾌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스펙트럴 블루(spectral blue) 외장 색상이 추가됐다. 전반적으로 젊고 세련된, 그러나 역동적인 분위기가 여전히 이번 부분변경에서도 돋보인다. 

인테리어, 깔끔함과 편리성

(자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외관에 표현된 디자인 감각은 실내에도 이어지는 분위기다. 인테리어 곳곳에 감각적인 라인을 살리기 위한 디테일이 엿보이며, 시선 처리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의 경우, 10.25인치 중앙 터치스크린과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나란히 옆으로 이어져 마치 하나의 와이드 스크린처럼 보이는 효과를 내어 실내에 넓은 공간감을 더한다. 

또한, 3 -스포크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은 가죽 소재의 `최신형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로 적용됐는데, 새롭게 디자인된 센터 콘솔과 조화를 이루며, 휠 좌/우에는 터치 컨트롤 버튼이 탑재되어 보다 편리한 차량 조작에 도움을 준다. 

(자료=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이와 함께, 이번 신형 A-클래스에는 국내 출시되는 메르세데스-벤츠 콤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제로-레이어(Zero-layer)` 인터페이스가 적용돼 운전자를 더욱 지능적으로 보조할 것으로 주목된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제로-레이어 기능은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에 배치하며, 사용자 행동과 주변 환경을 파악해 지속적으로 최적화된다.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시트 및 트림 라인업이 제공되어 고객이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게 했다. 더 뉴 A-클래스의 컴포트 시트에는 새로운 엠보싱 기술로 처리된 블랙 컬러의 아티코(ARTICO) 가죽이 기본 적용됐으며, 따뜻한 분위기를 더하는 `마키아토 베이지(macchiato beige)`와 트렌디한 `세이지 그레이(sage grey)` 컬러가 새로운 시트 옵션으로 추가됐다. 또한, 계기판과 차량 도어에는 새로운 다크 카본 파이버 룩 트림이 적용됐다. 

파워트레인 및 승차감, 장거리 주행도 기대

(자료= Mercedes-benz)

파워트레인의 경우, 더 뉴 A 220 해치백과 세단에는 4기통 가솔린 엔진(M260)에 48V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새로운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를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최대출력 190ps(@5,500rpm) 최대토크 30.6kgf*m(@1,800~4,0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은 시동을 걸 때 최대 10 kW의 힘을 추가적으로 제공해 부드럽고 신속한 엔진 시동을 도우며,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을 통해 뛰어난 효율성도 갖췄다. 최고속도는 해치백과 세단, 각각 240km/h과 241km/h다. 

(자료= Mercedes-benz)

특히, 새로운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진동과 소음이 적어 편안한 주행경험을 선사하며, 내연기관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도 세일링(sailing)이 가능하다. 제동 및 가속 중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12V 온보드 네트워크 및 48V 배터리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해 보다 효율적인 주행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8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며, 컴포트 서스펜션이 장착돼 장거리 주행 시에도 높은 수준의 안락함과 부드러운 코너링으로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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