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전기차 시대… 현대차와 기아, 유니휠 최초 공개

내연기관 자동차의 동력은 폭발적인 엔진의 힘이 변속기로 전달되며 각 바퀴로 동력이 배분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전기차 또한 마찬가지 원리로, 전기모터와 감속기 등을 통해 구동 전달 시스템이 차량을 굴린다. 

(자료= 현대자동차그룹)

그런데, 오랜 기간 바뀌지 않았던 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역사가 새로 쓰일 것으로 주목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11월 28일(화) `유니휠(UNI WHEEL) 테크데이`를 개최하고,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에 변화를 불러올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이하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자료= 현대자동차그룹)

먼저,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으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구동 시스템을 고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이 기술이 적용되면, 미래 모빌리티 전반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구동 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PBV(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모은다. 

또한, 좌우 휠 사이 확장된 공간을 트렁크나 프렁크 등 추가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지금의 좌석 배치를 탈피해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디자인의 가능성 부분도 주목된다. 

(자료= 현대자동차그룹)

이와 함께, 주행거리가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 즉, 차체 크기를 늘리지 않더라도 대형 전기차 이상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다는 의미로 주행거리뿐 아니라 고객 탑승공간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체 바닥에 배치되는데, 이 때문에 차고를 높여 설계하거나 이마저 불가능할 경우 배터리 부피만큼 승객 공간이 축소되는 한계가 있다. 그런데, 유니휠을 적용하고 그에 따라 배터리 패키징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승객의 탑승공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오닉 6 (자료= 현대자동차)

바쁘고 지친 현대인들의 삶. 보다 편안하고 여유로운, 달리는 또 하나의 안방 같은 공간에서 승객은 자신만의 프라이빗한 공간과 시간을 활용하고 새로운 쉼과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기술 발전의 방향과 완성도가 주목된다. 

(자료= 현대자동차그룹)

한편,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했으며,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으며,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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