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도 만나요…` 현대차, 2024년부터 미국에서 온라인 판매(with 아마존)

현대자동차가 아마존(Amazon)과 함께 업무 협약을 통해 오는 2024년부터 미국에서 아마존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차량을 판매한다. 

이로써 현대자동차는 아마존에서 차량 선택부터 수령까지 구매 전 과정이 가능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로, 고객이 아마존에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첫 번째 브랜드가 됐다. 

(자료=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아마존은 11월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LA 오토쇼`에서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파트너십에는 아마존에서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비롯해, 디지털 혁신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 향후 현대자동차 신차에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이 포함됐다.

(자료= 현대자동차)

특히, 온라인 자동차 판매가 주목되는데, 고객은 이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통해 어디서나 쉽게 차를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은 모델과 트림, 색상과 기능 등 다양한 선택 사항에 따라 구매를 원하는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차량을 찾아 결제 및 금융 옵션을 선택하고 결제까지 이르는 자동차 구매 전 과정을 아마존에서 할 수 있다. 딜러는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아마존 `앤디 재시(Andy Jassy)` CEO는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삶을 더 좋고 쉽게 만드려고 노력하는 아마존의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업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고객이 온라인으로 자동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쇼핑, 스마트홈 조정 및 일정 확인을 위해 차량에서 알렉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현대자동차가 아마존 웹 서비스로 데이터를 이전해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운영을 혁신하는 것까지 그 역할을 해야 한다. 향후에도 현대자동차와 함께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가 새로운 개척지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Tesla)는 모든 전기차를 100% 온라인 판매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나 BMW 등 글로벌 업체들도 온라인 판매망을 강화하고 있다.  

독일의 주간 자동차 전문매체(automobile woche)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높은 판매실적은 거둔 전기차에 대한 온라인 문의가 크게 증가했고,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판매 비중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의 여파로 언택트(비대면) 거래가 소비의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자동차 세일즈도 `온라인 고객 직접 방식(D2C, Direct to Consumer)`이 주목받는다. 벤츠와 볼보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오는 2025년까지 완전 비대면 판매망을 구축할 예정이며, 벤츠는 2025년까지 전체 판매의 25% 가량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언택트(비대면)` 비즈니스 흐름 속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소비자들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그러나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구축망을 늘려 나갈 전망이다. 

(자료= 현대자동차)

세계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 중 하나인 아마존과, 현대차의 이번 협력. 비즈니스와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더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미래를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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