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복합연비 `20km/L` 벽 넘어서

토요타 5세대 신형 프리우스가 12월 13일(수) 국내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비 정보가 공개됐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의 복합연비는 리터당 20.0~20.9km를 신고했다. 

(자료= Toyota)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모델 프리우스. 이번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는 AWD 기준으로는 복합 20.0km/L, 도심 20.3km/L, 고속 19.7km/L이며, 2WD 기준 복합 20.9km/L, 도심 21.5km/L, 고속 20.3km/L로 나타났다. (*AWD, 2WD 모두 연료 가솔린, 연비등급 1등급, 타이어사이즈(전/후) 195/50R19 기준) 

다만, 연비는 도로상태와 운전방법, 차량적재와 정비상태, 외기온도에 따라 실주행연비와 차이가 있으니 참고할 수 있다. 

(자료= Toyota)

이번에 출시되는 신형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HEV) 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2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으로 동시 출시된다. 두 모델 모두 2.0리터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이 적용됐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1.8리터 엔진 대비 퍼포먼스와 가속응답성이 향상돼 운전의 즐거움이 높아졌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이전세대 대비 에너지용량이 약 1.5배 늘어난 13.6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1회 충전 시 복합기준 약 64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자료= Toyota)

또한 새롭게 도입된 2세대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플랫폼은 외관 디자인 개선과 주행 성능 향상을 이끌었다. 2세대 TNGA 도입으로 이전 모델 대비 더 낮아지고 넓어진 저중심 차체설계를 통해 역동적인 외관 이미지로 재탄생했으며 동시에 차체 경량화, 고강성화를 통해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을 향상시켰다.  

(자료= Toyota)

한편,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 2009년, 토요타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프리우스 3세대 모델이 등장했고, 2016년 4세대, 그리고 이제는 2023년. 5세대 프리우스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프리우스는 라틴어로 `선구자`를 의미하는데, 그 이름에 걸맞게 하이브리드 시장을 개척하고 토요타 전동화 기술의 역사를 대표하는 모델로서 자리잡아 왔다.

(자료= 토요타코리아)

5세대 프리우스의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오는 12월 13일(수)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되며, 지난 11월 13일(월)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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