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아(KIA)에게 기회의 땅이 될 것인가… “EV5” 현지 출시

I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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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중국 시장에서 연간 45만 대 판매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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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40%를 전기차로 판매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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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ia)

기아(KIA)가 지난 4월에 열린 `2023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서 중국 시장 대상의 전기차 비전을 공개하고 다양한 신차를 선보인 가운데, 기아는 올해 EV6와 EV5를 시작으로 매년 최소 1종의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고 2027년까지 총 6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기아의 플래그십 전동화 SUV 모델인 EV9도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 EV9 (자료= Kia)

또한 2025년 엔트리급 SUV, 2026년 프리미엄 세단, 2027년 중형 SUV 등 전동화 모델을 계속 출시해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를 빠르게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아는 전기차 모델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 분야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자료= Kia)

이와 함께,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협업해 전기차 충전(EV Charging)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국 현지 충전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충전 네크워크 확장도 추진한다. 

올해 말에는 차량 구매부터 서비스, 인포테인먼트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고 효율적인 차량 관리도 도울 예정이다. 

I 중국 전략형 전기 SUV

I 기아 `EV5` 출시

기아 EV5 (자료= Kia)

한편, 최근 중국 전략형 전기 SUV `EV5`가 중국 시장에서 가격이 공개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신차 EV5는 3가지 파워트레인 라인업(스탠다드 2WD와 롱레인지 2WD/AWD)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149,800위안(약 2,700만 원)부터 시작한다.

이는 다소 공격적인 가격대 형성으로 보이는데,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라인업 구축 안정화 및 판매량을 끌어올리겠다는 기아의 판매 전략이 엿보인다. 

기아 EV5 (자료= Kia)

또한 EV5은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한국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기아 EV 라인업의 허리를 담당하게 될 모델인 만큼, 생산은 중국과 한국에서 모두 진행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전륜 구동(2WD)의 기본 모델은 64kWh 배터리(BYD 블레이드 배터리로 구성)와 160kW(215hp)의 전기모터를 통해 1회 충전으로 최대 53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중국 CLTC 기준)  

4륜 구동의 롱 레인지(Long Range)는 88kWh 리튬 인산철 배터리와 160kW의 전기모터를 통해 1회 충전 시 최대 720km까지 달릴 수 있다. (*중국 CLTC 기준) 이와 함께, 88kWh 배터리와 듀얼 모터(230kW: 전면 160kW, 후면 70kW)를 장착한 4륜 구동 모델도 구성된다. 제원은 4,615 x 1,875 x 1,715mm ( 전장 x 전폭 x 전고), 휠 베이스 2,750mm이다. 

기아 EV5 (자료= Kia)

한편, EV5 중국 생산 모델은 기획 단계부터 중국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 고객 니즈에 최적화됐다. 다만, EV5 한국 생산 모델은 중국 생산 제품과는 다소 상이한 모터 및 배터리 구성을 지니며, 뛰어난 수준의 상품성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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