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와 싼타페, 1월 국산차 판매순위 TOP2

올해 첫 달 국산차 월별 판매순위를 살펴보면,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2종이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기아 쏘렌토는 지난달 9,284대로 1위, 현대 싼타페는 8,016대로 2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기아 쏘렌토  

(자료= 기아)

먼저 쏘렌토는 올해 기분 좋은 출발을 보였다. 더 뉴 쏘렌토, 신형 쏘렌토는 4세대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부분변경) 모델로서 지난해 8월 공식 출시됐는데, 브랜드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반영해 신차 수준으로 디자인이 변경된 것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은 2.2 디젤과 2.5 가솔린 터보, 1.6 터보 하이브리드로 구성되며, 동력은 2WD(또는 4WD)과 8단 DCT(*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자동 6단)으로 전달되어 차량을 굴린다. 2.5 가솔린 터보 기준 최대출력 281마력(@5,800rpm) 최대토크 43.0kgf*m(@1,700~4,0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자료= 기아)

외관 디자인은 `미래적인 대담함`이라는 콘셉트로 미래지향적이고 다부진 SUV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부는 입체감이 느껴지는 패턴 모듈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 주간주행등(DRL)을 조화롭게 배치해 첨단기술로 진보한 차세대 모빌리티의 세련된 첫인상을 연출한다.

여기에 볼륨감이 한층 강조된 후드가 차체를 더욱 커 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고, 과감한 비례로 디자인한 범퍼가 하단부 스키드 플레이트와 어우러져 SUV로서 당당한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부여한다.  

(자료= 기아)
(자료= 기아)

실내 공간은 `경계가 없는 이어짐`을 주제로 수평적인 조형을 통해 와이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돼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준다.

또한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는 전용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이 적용됐으며,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와 루프랙 등에 블랙 색상을 입히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전/후면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용 가죽 시트로 강인함과 고급감을 한층 높였다.

현대 싼타페

(자료= 현대자동차)

그 다음은 싼타페. 싼타페는 전월 3위에서 한 단계 상승하며 2위에 올랐는데, 기아 쏘렌토와 함께 국내 SUV 시장을 이끌어 나가는 분위기며, 올해 상반기에는 북미 시장에도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5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디 올 뉴 싼타페`, 신형 싼타페는 5세대(MX5) 모델로서 자연과 도시를 연결하는 1세대 싼타페의 디자인 콘셉을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변화를 통해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파워트레인은 2.5 가솔린 터보, 1.6 터보 하이브리드로 구성되며, 동력은 2WD(또는 AWD)과 8단 DCT(*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자동 6단)으로 전달되어 차량을 굴린다. 2.5 가솔린 터보 기준 최대출력 281마력(@5,800rpm) 최대토크 43.0kgf*m(@1,700~4,000rpm)의 힘을 갖췄다. 

(자료= 현대자동차)

외관은 박시(Boxy)한 형태의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유니크한 실루엣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특히,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엠블럼을 아이코닉한 형상으로 재해석한 `H` 형상의 디자인을 곳곳에 반영했는데, 가장 눈길을 끄는 디자인은 차량 전면과 후면에 있는 H 라이트다.

전면에는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를 수평으로 길게 연결하는 램프에 적용돼 와이드한 스탠스를 구현한다. 후면에는 리어램프에 H 라이트를 반영해 전면과 통일감을 주는 동시에 싼타페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인다.  

(자료= 현대자동차)
(자료= 현대자동차)

실내 공간은 언제 어디서든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넉넉한 거주 공간을 자랑하며, 수평 및 수직 이미지를 강조한 레이아웃으로 외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또한 실내 디자인의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하는 테라스 콘셉의 대형 테일게이트가 적용됐다. 대형 테일게이트 공간은 넓은 실내 공간과 함께 테라스에 있는 듯한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며,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autoalignment

함께 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