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 택시(TAXI) 시리즈” KGM, 택시 전용 모델 `3종` 동시 출시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새로운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택시 시장에 첫 진출을 위해 출사표를 던진 것인데, KGM은 택시 전용 모델 3종, 토레스 EVX 택시와 코란도 EV 택시, 그리고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등 중형급 택시 3종을 새롭게 발표했다. 

토레스 EVX 택시

토레스 EVX 택시
토레스 EVX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먼저 `토레스 EVX 택시`와 `코란도 EV 택시`. 두 차량은 외부 충격 및 화재에 뛰어나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은 73.4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사용하며,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의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통해 최대출력 207마력(ps) 최대토크 34.6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주행거리가 많은 택시의 특성을 고려해 고전압 배터리 10년/100만km의 국내 최장기간 배터리 무상 보증을 비롯해 구동 모터 10년/16만km 및 일반 부품 5년/10만km 등 업계 최고 수준의 보증기간을 자랑한다.

토레스 EVX 택시 인테리어
토레스 EVX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토레스 EVX 택시의 경우, 1회 충전에 복합 433km(도심 473km/ 고속 385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하며, 여기에 다양한 안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넓은 러기지 공간과 편의사양을 토대로 택시 비즈니스에 알맞은 용도성과 편의성 또한 자랑하며, 승객들의 많은 수화물을 실을 수 있는 839리터(VDA 기준)의 트렁크 용량은 물론이고, 일반 전기차 대비 10~20mm 높은 최저 지상고(175mm)와 최적화된 시트 포지션을 바탕으로 넓은 운전석 시야각이 형성되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다.

코란도 EV 택시

코란도 EV 택시
코란도 EV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코란도 EV 택시는 가성비 있는 SUV 전기차를 콘셉트로 지난 2022년 출시된 코란도 이모션의 상품성을 업그레이드한 택시 모델이며, 1회 충전 시 복합 401km(도심 433km/ 고속 360km) 주행 가능하다. 

또한 코란도 EV 택시 모델은 장시간 운전하는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는 편의 사양 및 주행 안전 사양 등이 대거 기본 적용됐는데, 오랜 운전에 도움을 주는 △운전석 8way 전동시트 및 전동식 4way 럼버서포트를 비롯해 △운전석 통풍&히팅 시트 △Full LED 헤드램프 △9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패키지 등이 기본 적용됐으며, 실외 V2L 커넥터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그 다음은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이 차량은 가솔린 엔진 성능과 경제성 높은 LPG를 동시에 사용해 각각의 연료가 갖는 장점을 누릴 수 있는 모델로, 가솔린 차종 대비 약 30%(연 137만 원 상당)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도넛형 LPG 봄베 58리터와 가솔린 50리터의 연료탱크를 탑재해 완충 시 1000km 이상의 주행이 가능, 장거리 운행에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운행 상황에 맞춰 버튼 하나로 손쉽게 연료 타입을 전환할 수 있으며, LPG 소진 시 가솔린으로 자동 전환돼 LPG 충전소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덜고 연료 소비를 최적화함으로써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겨울철 주행에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1.5 GDI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대출력 165ps, 최대토크 27.3kgf*m 및 복합연비 8.9km/ℓ로 2.0 LPG 엔진 대비 우수한 출력을 선보이며 5년/10만km의 국내 최장 무상 서비스 기간을 보증한다.

실내 공간은 지난 8일 출시한 `더 뉴 토레스`의 완전히 변화한 인테리어를 그대로 적용해 기존 `토레스 바이퓨얼 LPG` 모델에서 상품성이 업그레이드됐다. 

란도 EV 택시, 토레스 EVX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왼쪽부터) 코란도 EV 택시, 토레스 EVX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한편, KGM의 택시 모델 3종은 장시간 운전하는 택시 운전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안전/편의 사양이 대거 기본 적용됐다. 

또한 △부품 긴급조달 운영 등 영업 손실 방지를 위한 신속한 A/S를 비롯해 △영업용 미터기와 방범등 설치를 위한 전용 배선 적용 △바닥오염 방지 및 클리닝이 용이한 친환경 소재 3D TPV 매트 등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겨울철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를 위한 별도 무시동 히터 시스템(전기 택시 차종 선택품목) 운영 등 택시 주행에 적합한 환경을 구현했다.

코란도 EV 택시
코란도 EV 택시 (자료= KG 모빌리티)

판매 가격을 살펴보면, 토레스 EVX 택시는 △개인택시 간이과세자 4,150만 원 △법인/개인택시 일반과세자 4,565만 원이며, 지역별 전기차 택시 보조금에 따라 3,300만 원대(서울시 기준 842만 원, 국고 457만 원/지자체 105만 원/택시 보조금 280만 원 적용)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코란도 EV 택시는 △개인택시 간이과세자 약 3,939만 원 △법인/개인택시 일반과세자 4,330만 원으로 지역별 전기차 택시 보조금에 따라 3100만 원대(서울시 기준 771만 원, 국고 399만 원/지자체 92만 원/택시 보조금 280만 원 적용)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는 △개인택시 간이과세자 2,810만 원(LPG 개조 부가세 면제) △법인/개인택시 일반과세자 3,091만 원이다.

J-120
(자료= KGM 유튜브 공식 채널)

한편, KGM은 더 뉴 토레스 및 택시 전용 모델 3종 출시에 이어, J120(쿠페 모델), 전기차 픽업 O100 등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오는 2025년에는 KR10, F100 등 신모델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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