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8 부분변경, 주목할만한 매력 포인트 6가지

브랜드 라인업에서 플래그십 모델은 아니지만, 존재감 만큼은 플래그십 못지 않은 그런 모델들이 있다. 기아에서는 `K8`이 그런 케이스 중 하나가 아닐까. 5와 9 사이. 중형과 대형 사이에 자리잡은 준대형 세단, K8이 앞에 `더 뉴`를 붙이고 지난달 부분변경됐다. 

더 뉴 K8
(자료= 기아)

기아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 K8이 더욱 고급스럽게 진화했다. 

부분변경된 더 뉴 K8(이하 K8)은 기아가 지난 2021년 4월 첫 출시 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로 디자인 고급감을 한층 높이고 차급에 걸맞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본화 및 신규 편의 사양 추가로 상품성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익스테리어, 대담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 적용

더 뉴 K8 전면부
(자료= 기아)

전면부는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룩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반영한 주간 주행등과 정교한 수직적 조형으로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시각적으로 연결되며 차폭을 강조한다.

또한 준대형 세단의 웅장함이 느껴지는 입체적인 형상의 범퍼에는 하단부에 가로로 긴 크롬 장식을 적용해 와이드한 느낌을 더했다.

더 뉴 K8 후면부
(자료= 기아)

측면부는 프런트 오버행과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25mm 늘리고 볼륨감 있는 후드 디자인을 적용해 날렵하고 역동적인 분위기의 새로운 비례감을 연출했다.

후면부는 신규 범퍼 디자인으로 풍부한 볼륨감을 구현했으며, 하단부 크롬 장식과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램프 중앙부 수직 조형이 적용된 리어 콤비 램프로 전면부와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인테리어,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 강조

더 뉴 K8 실내 공간
(자료= 기아)

K8의 실내는 새로운 소재로 고급감을 높이고 수평적인 공간감과 우아한 조형미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탑승객의 손이 닿는 크래시 패드 상단부와 무릎이 닿는 콘솔 하단 측면부에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적용했다.

크래시 패드 중앙에서 시작해 1열 양쪽 도어까지 승객을 감싸듯 이어지는 ‘실버 라이닝 다크 우드그레인 내장재’는 기하학적인 패턴의 스피커 그릴과 조화를 이루며 실내 고급감을 더한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양쪽에 적용돼 실내 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해주는 다이나믹 앰비언트 라이트는 과속 안내,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와 교감하듯 점등된다.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로 탑승객 맞이

더 뉴 K8 전면 모습
(자료= 기아)

또한 K8에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패턴의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와, 현대차그룹 최초로 헤드램프 에스코트 기능에 패턴 점등을 더한 `다이내믹 에스코트 라이트`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차량 승/하차시 빛의 움직임으로 탑승객을 맞이하고 배웅한다. 

시그니처 블랙 트림

더 뉴 K8 측면
(자료= 기아)

한편, 차별화된 디자인의 `시그니처 블랙` 트림도 이번 K8에 새롭게 추가됐다.

인터스텔라 그레이 색상의 외장을 기반으로 가니쉬와 엠블럼, 휠 등 디자인 요소에 블랙 디자인 테마를 적용하고 실내는 딥씨 네이비 투톤 색상으로 마감해 더욱 강인하고 견고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준대형 세단, 그 이름에 걸맞은 안정감 있는 주행성능

더 뉴 K8
(자료= 기아)

기아는 K8에 다양한 주행 편의 사양을 적용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기본 적용해 준대형 세단에 걸맞은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구현했다.

K8에 적용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방 카메라로 인식한 노면 정보와 내비게이션의 지도 정보를 활용해 과속 방지턱 통과 등의 주행 상황에서 쇽업소버 감쇠력을 최적 제어함으로써 보다 안락한 주행 환경을 구현한다.

‘고속도로 바디 모션 제어’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및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차량 속도가 변화할 때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제어해 차량 상/하(바운스) 및 전/후(피치) 움직임을 줄여 주행 안정감을 높여준다.

주행 편의사양

더 뉴 K8 인테리어
(자료= 기아)

이와 함께, 기아는 K8에 정밀도가 높아 주행 보조 기능 사용 편의성을 높여주는 정전식 센서 기반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와 기존 토크 제어 방식에서 조향각 제어 방식으로 변경해 성능을 높인 ‘차로 유지 보조 2’를 기본화했다. 

또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를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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