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유리 없앤 `폴스타 4`… 9월의 차로 선정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2024년 9월의 차에 폴스타의 `폴스타 4`를 선정했다고 9월 5일(목) 밝혔다.

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이달의 차를 발표한다.

평가는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안전성 및 편의 사양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등 5가지 부문으로 구성된다.

(자료= Polestar)

지난달 선보인 신차 중에 KG 모빌리티 액티언, 포르쉐 신형 타이칸,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폴스타 폴스타 4,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브랜드명 가나다순)이 9월의 차 후보에 올랐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폴스타 4가 36.7점(50점 만점)을 얻어 9월의 차에 최종 선정됐다.

폴스타 4는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부문에서 각각 7.7점(10점 만점)을 받았고,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부문에서 7.3점을 기록했다.

폴스타 4 측면부
(자료= Polestar)

정치연 올해의 차 선정위원장은 “뒷유리를 없앤 파격적인 쿠페 스타일의 폴스타 4는 현존하는 폴스타 양산차 중 가장 빠른 고성능 모델”이며 “100㎾h 배터리를 바탕으로 1회 충전 시 유럽(WLTP) 기준 최대 620㎞를 주행할 수 있고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 등 첨단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을 대거 탑재했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019년부터 이달의 차를 선정, 발표해오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가 이달의 차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폴스타 4 인테리어
(자료= Polestar)

한편, 폴스타 4는 폴스타코리아가 국내에 두 번째로 선보이는 신모델로,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사이드미러 미포함), 전고 1,534mm, 그리고 2,999mm의 휠베이스를 갖춘 D 세그먼트 SUV 쿠페이다.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히트펌프를 기본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 가능하다. 

폴스타 4 전면 모습
(자료= Polestar)

또한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르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소요시간(제로백) 3.8초 만에 주파한다.

폴스타 4  롱레인지 싱글 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72마력(200kW)과 343Nm 토크를 발휘하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WLTP기준 620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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