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CLA 클래스 콘셉트 공개… `미래형 엔트리 전기차 미리보기`

찰나의 망설임도 허용하지 않는 집중력과 경쟁 상대보다 빠르고 정확한 타이밍. 앞서거나 뒤처지거나. 다가오는 시대 앞에서 집중하고 정확하게 움직여야 한다. 조금만 망설이다 보면 늦을지도 모른다. 어느새 눈앞에 다가온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 패러다임은 `친환경 자동차(Eco-Friendly Car)`의 시대로 급속히 넘어가고 있다. 특히 전기차(EV, Electric Vehicle)는 핵심 축으로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이동하고 있다. 미래 전기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앞다퉈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체질 변화와 함께 전기차 비전을 제시한다. 

메르세데스-벤츠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콘셉트 CLA 클래스`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CLA 클래스 콘셉트카를 통해 새로운 엔트리 세그먼트 모델 패밀리가 어떤 모습으로 출시될 지 엿볼 수 있으며, 전동화 및 디지털 시대를 맞이해 메르세데스-벤츠의 장기적인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엔트리 세그먼트 차량에 대한 회사의 비전도 확인할 수 있다. 

1회 충전 예상 주행거리, 약 750km 

메르세데스-벤츠 역사상 가장 효율적인 차로 불리는 비전 EQXX에는 전기 주행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탑재됐으며, 콘셉트 CLA 클래스에도 비전 EQXX에서 계승한 기술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콘셉트 CLA 클래스는 1회 충전 예상 주행거리 750km(WLTP 기준), 단 12kWh의 전력량으로 100km를 주행하는 뛰어난 에너지 소비 효율을 보여준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전기 구동 유닛이 적용됐으며, 이는 비전 EQXX의 고효율 장치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고전압 배터리 역시 높은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기 위해 비전 EQXX와 동일한 기능적 통합 및 셀 패키징 원리가 사용됐다. 

뿐만 아니라, 비전 EQXX에서 이미 그 효과를 입증한 히트 펌프도 탑재됐는데, 이는 시중의 기존 차량용 히트 펌프보다 상당히 개선되어 구동계뿐만 아니라 영하의 온도에서도 주변 외부 공기에서 열을 추출하여 콘셉트 CLA 클래스의 실내 온도를 높여준다. 지능형 작동 시스템과 함께 히트 펌프는 추운 겨울에 추가 난방 사용을 최소화하여 주행거리에 크게 기여한다. 

익스테리어, 유니크함 속에 다이내믹

콘셉트 CLA 클래스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자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 언어인 `감각적 순수미`의 진화를 알리는 모델이다. 콘셉트 CLA 클래스는 차량 자체가 곧 아이콘으로, 독특하고 역동적인 외관을 특징으로 한다. 

메르세데스-벤츠 디자이너들은 아이코닉한 3개의 별에 감성적인 조명을 적용해 자동차 발전사에 삼각별이 영원한 상징임을 명확히 표현했다. 전면부는 `샤크 노즈`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매끄러운 그릴 패널이 주위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는다. 이 그릴 패널은 차량 전체에서 중심축 역할을 하며, LED 조명이 켜진 삼각별 패턴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을 위한 캔버스 역할을 한다. 

전동화와 디지털화의 결합을 초저에너지 LED 조명을 통해 표현해 어떤 방향에서 차량을 바라보아도 역동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이 새롭게 유니크한 디자인은 프론트 엔드에서 시작하여 앞뒤 휠 아치 위의 라이트 스트립과 함께 측면을 따라 이어진다. 

전면과 후면을 감싸는 라이트 밴드는 조명 구성에 입체감을 더하며, 혁신적인 소재로 만들어진 덕분에 조명이 꺼졌을 때는 미러 크롬으로 보이는 효과를 준다. 뿐만 아니라, 낮과 밤에 각각 다른 애니메이션 조명을 통해 생동감과 역동성을 더해주고, 운전자를 위한 개인화 기능도 갖췄다. 

인테리어, “하이퍼아날로그” 특징

실내의 테마는 `궁극의 모던함`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하이퍼아날로그`를 특징으로 하며, 동급 세그먼트에 새로운 정의를 내린다. 전반적인 실내 효과는 차량 시트의 경우, 종이 트림과 식물성 태닝제를 사용해 정교하게 가공된 나파 가죽이 적용됐다. 

이러한 혁신적인 소재와 고광택 표면이 대비를 이루며, 스타일리시한 시각적 및 촉각적 미각을 선사한다. 낮에는 넓은 유리 루프를 통해 자연광이 들어오고, 세심하게 조율된 은은한 LED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다. 반짝이는 실버 및 크리스탈 화이트 컬러 팔레트가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전하며, 시원함을 더하는 블루와 감각적인 바이올렛 컬러 디테일로 고급감을 살렸다. 

또한 고효율 미니 LED 기술과 몰입형 3D 그래픽을 특징으로 한 MBUX 슈퍼스크린이 탑재됐다. MBUX 슈퍼스크린은 실내의 폭을 강조하는 동시에 운전자와 앞 좌석 동승자 앞에 마치 스크린이 떠 있는 듯한 효과를 주어 경쾌함을 더한다. 여기에 선명한 고화질 그래픽과 동급 최고의 디지털 기능이 결합되어 운전의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MB.OS 아키텍처 및 첨단 어린이 감지 시스템

콘셉트 CLA 클래스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인 MB.OS가 실제 고객들에게 어떤 효용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MB.OS를 탑재한 MBUX 슈퍼스크린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운전자 맞춤형 UI/UX를 제공하며 새로운 차원의 개인화를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더욱 향상된 SAE레벨2 자율주행기술과, 처음으로 선보이는 첨단 어린이 감지 시스템이 탑재되어, `무사고 주행`을 향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열정을 보여준다.

첨단 어린이 감지 시스템은 더운 날시에 어린이가 차 안에 방치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됐다. 20개 이상의 인터페이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이 시스템은 어린이 특유의 호흡 패턴을 통해 차량 내에 어린이가 있는 것을 감지하면 활성화된다. 시스템을 감지하는 센서는 매우 민감해 신생아 호흡까지도 감지할 수 있다. 카메라는 동승석에 성인이 탑승한 경우에도 감지가 가능하다. 

만일 주차된 차량에 어린이가 있다고 판단되며, 시동이 꺼지는 즉시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차량과 스마트폰이 동일한 메르세데스 미 계정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시스템이 운전자의 스마트폰으로 수시로 메시지를 발송한다. 

이에 더해, 시스템은 차량 실내 온도를 모니터링하며 온도가 위험 수준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시청각 경고를 통해 차량 주변의 사람들에게 상황을 알리며, 공조장치를 작동해 실내 온도를 낮춘다. 

함께 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