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1월의 차…` 5세대 프리우스, 매력 포인트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2024년 1월의 차에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를 선정했다. 

기자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는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 동안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을 대상으로 심사해 이달의 차를 발표한다. 평가는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안전성 및 편의 사양 ▲동력 성능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지난달 선보인 신차 중에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GLC 쿠페, 제네시스 G80,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현대차 더 뉴 투싼(브랜드 가나다순)이 1월의 차 후보에 올랐으며, 치열한 경쟁 끝에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가 29.3점(50점 만점)을 얻어 1월의 차에 최종 선정됐다.

(자료= toyota)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는 에너지 효율성 및 온실가스 배출 부문에서 6.7점(10점 만점)을 받았고, 내/외부 디자인 및 감성 품질, 상품성 및 구매 의향도 부문에서 각각 6점을 기록했다.

정치연 올해의 차 선정위원장은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선보인 프리우스는 약 26년 동안 높은 연비를 갖춘 친환경 차량으로 누적 590만대 이상 판매되며 하이브리드 시장을 선도해왔다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5세대 프리우스는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에 연비, 매력적인 퍼포먼스까지 두루 갖춰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자료= toyota)

한편, 5세대 프리우스는 저중심 설계와 경량·고강성 차체가 특징인 2세대 TNGA 플랫폼이 새롭게 도입됐으며, 고강성 소재를 사용하여 차체 강성의 증가와 함께 정숙성을 높였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으로 직선 주행을 위한 안정성, 운전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반응성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액티브 하이드롤릭 부스터-G 브레이크가 새롭게 탑재되어 브레이크 시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제동 감각을 제공한다. 

(자료= toyota)

파워트레인의 경우, 2.0리터 하이브리드(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2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2.0리터 하이브리드에는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택되어 시스템 총 출력이 196마력에 달하며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리터당 20.9km를 실현해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선사한다.

또한 토요타 최초의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리터당 19.4km의 효율성을 제공하며,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자료= toyota)

그 다음은 실내공간.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톱 마운트 계기판은 스티어링 휠 위쪽에 배치되어 주행 중 운전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으로 향하게 해준다. `앰비언트 라이트(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 한정)`가 적용되어 은은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외에도 토요타 최초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와 연결되어 라이트 점멸을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자료= toyota)

5세대 프리우스의 국내 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 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 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 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 원이다. (개별소비세 5%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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